‘진접선’ 개통이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매년 운영비 수백억 원을 감당해야 하는 남양주시가 곤란에 빠졌다.

3일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진접선은 서울 노원구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진접지구까지 지하철 4호선을 14.9㎞ 연장하는 노선이다.

남양주 별내·오남·진접 지역의 교통편익 제공을 위해 사업비 1조3천332억 원을 투입, 2014년 12월에 착공했으며 2021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별내북부역, 오남역, 진접역 등 3개의 신설역이 들어서며 장래역(장래 신설을 검토할 역)인 풍양역도 새로 설치될 예정이다.

그러나 진접선 개통이 가까워질수록 시가 해당 노선 운영비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수요가 크지 않은 구간을 지나면서 시의 운영비 부담이 커지고, 적자노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경기 남양주시 지하철 4호선(진접선) 진접역 공사 현장의 모습. 양효원기자
경기 남양주시 지하철 4호선(진접선) 진접역 공사 현장의 모습. 양효원기자

노선이 지나는 구간에는 별내동 2만9천606가구, 오남읍 2만1천284가구, 진접읍 3만6천839가구가 들어서 있다. 하지만 개통 시 운영에 소요되는 예상 비용은 연간 500억 원에 달한다. 앞서 철도를 운영할 계획인 서울교통공사가 400억 원, 유지보수를 맡을 한국철도공사가 100억 원의 연간 운영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 교통 전문가는 "대한민국 인구가 밀집돼 있다고 하는 서울의 지하철도 적자에 시달리는데 고작 8만7천여 가구 수요라면 적자를 볼 게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결국 시민의 세금으로 부족한 운영비를 채워야 하는데, 사람을 실어 나르는 게 아니라 주로 논이나 밭을 지나는 지하철 운영비를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현재 시는 진접선의 운영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놓고 국토교통부,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다.

시 관계자는 "기반시설인 철도를 운영하면서 이윤을 남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라며 "관계 부처, 기관과의 지속 협상을 통해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양효원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